top of page
  • 작성자 사진Admin

질문 있습니다.

교수님.

AFM STM SEM 등등...


이런 것들은 어떤 과목에서 배우는 것들인가요?


3학년 2학기에나 나오는 것인가요?


저는 3학년이어서 그런지 이런 것들의 원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구체적으로 뭘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특별히 이런 관측 도구들만을 다루는 과목이 있는 것인가요?



답변1) 교수님은 아니지만 답글달아요.


AFM STM 을 처음 접했던 수업은 하정숙 교수님이 지도하셨던 양자 및 표면화학이었습니다.



답변2) 저도 교수님의 답글 이전에 리플 남겨봅니다.


말씀하신 현미경들은 나노기술의 발달에 기폭제 역할을 했던 '도구' 들 이므로 따로 강의가 있다기보다는 관련과목(양자 및 표면화학/나노재료과 학/나노화학공정) 수업 시에 원리나 사용법에 대해 접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관련과목을 듣지 않으셨다면 과학도서관에서 '나노테크놀로지'(620.5 2005) 와 같이 각 현미경들에 관해 언급해 놓은 단행본 도서들을 빌려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사용법에 대해 직접 배우고 싶으신 경우, 신입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현미경과 같은 장비들을 다루는 강좌가 일년에 몇번 열리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저는 2월 마감일 전날 그 사실을 알아서 신청을 못한..;)


학부생도 교수님 추천서가 있으면 들을 수 있다고 하니, 직접 체험하고 싶으시면 그런 기회를 활용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나노화공]삼성전자, 10나노급 낸드플래시 넘어 V낸드

지금까지는 수평구조로만 만들던 2차원 셀을 3차원 수직구조로 쌓아올려 평면구조에 비해 집적도를 획기적으로 높인 기술이라고 합니다.10나노 공정 기술을 이용한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생산하는 단계를 건너뛰고 바로 3차원 낸드 플래시를 생산하게 된다고 ...

나노화공(물리화학) 모바일 페이지

교수님 말씀을 듣고 만들어본 모바일 웹페이지 주소입니다.앱보다는 웹이 만들기 쉬운데다 접근성이 좋을 것 같고, 교수님 말씀대로 웹도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웹이 더 나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http://mobile.dudamo...

Comments


bottom of page